Back

청도 매전면 구촌교 – 주변안내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 매전면 구촌리에서 지전리를 연결하는 교량.

[명칭 유래] 매전면 구촌리 동산 마을에서 동창천을 건너 지전리의 지소 마을을 연결하는 교량으로서 이전의 구촌 잠수교를 개체(改替) 공사하면서 구촌교라 부르게 되었다.

[제원] 길이 108m, 폭 7.5m의 1등교로서 교량 내 경간수는 3개이며, 최대 경간장은 36m이다. 상부 구조는 거더교의 PSC e-beam 공법으로, 20∼40m 길이의 콘크리트 교량 지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공법 중 하나이다. 하부 구조 형식은 T형 교각[TP]이며, 설계 하중은 DB 24이다.

[건립 경위] 구촌교는 동창천에 의해 고립되곤 했던 구촌리 동산 마을의 농어촌 도로 교량이다. 동창천은 매전면 구촌리를 동서로 양분하고 있어, 동쪽의 동산과 덕정 마을은 이전 구천 잠수교가 동창천의 수위 상승에 따라 고립되면서 생활과 생산물 출하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2008년부터 인근 주민들이 구촌교 개체 추진 위원회를 구성하여 건립을 추진하였다. 특별 교부세 및 재해 대책비 국비와 청도군비를 포함하여 사업비 24억 원의 재원을 투입해 건설되었다. 2009년 6월 착공, 길이 108m, 폭 7.5m의 1등교로 2011년 4월에 준공되었다.

[현황] 구촌리의 동산 마을과 지전리의 지소 마을을 연결하는 교량으로 국도 58호선과 연결된다. 동창천을 가로지르며, 매전면 소재지인 지전리와 연결된다. 동쪽으로 청도군 농촌 체험 관광 센터가 있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